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수익만들기

온라인광고시장과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

by 스토리주인장 2022. 11. 24.
반응형

애드센스수익은 어디에서 올까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인 애드센도 온라인 광고시장에 속해있는데요. 이번에는 온라인 광고시장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관련성등에 대한 이야기들 담아보려고 합니다. 

 

온라인광고시장과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

1. 블로거가 알아야 하는 온라인 광고시장

온라인 광고시장은 인터넷등 온라인에서 광고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등에 접속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볼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에 대한 방법으로는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광고를 하는 형태는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웹 배너, 리치 미디어 광고, 소셜 네트워크 광고, 전자 우편 광고등과 같은 형태로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광고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 애드워즈를 활용한 애드워즈 마케팅 메시지, 포털 네이버를 활용한 파워링크등 네이버 광고서비스, 페이스북의 페이스북광고등등 다양한 검색엔진 (포털) 및 플랫폼 사업자들이 있으며, 각각 업체별로 조건들에 맞춰서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고객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온라인 광고는 빅미디어 및 오프라인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점, 광고 효과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 광고 대상에 대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과거보다 더 정확하게 타겟팅을 하고 적절한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하여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다만 구매를 전제로 하는 온라인 시장의 특성상 온라인 광고의 경우에는 몇몇의 경우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과도한 광고의 노출등에 따른 고객들의 피로감과 부정적인 시각이 반영될 수 있으며, 광고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서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등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게다가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비판도 있기도 합니다. 

 


온라인 광고시장은 온라인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왔는데요. 스마트폰등 모바일기기들의 보급과 함께 온라인 광고시장은 광고시장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광고시장의 모바일 및 PC 광고가 전체 시장의 절반을 넘어서는 등 디지털 광고가 대세가 되어가고 있기도 합니다. 

 

온라인 광고시장에 있어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곳은 바로 구글인데요. 이외에도 페이스북(메타), 아마존등이 전세계적인 온라인광고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알리바바, 텐센트와 같은 기업들이 있으며, 한국에는 네이버와 카카오와 같은 기업들이 온라인 광고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수많은 기업들이 구글에 광고를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페이스북(메타), 아마존, 애플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자사의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에 한국에서는 네이버 그리고 카카오 그리고 쿠팡과 당근마켓등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보실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블로거라면 이와 같은 플랫폼에 콘텐츠를 제작하여 올리고 광고수익을 공유받을 수 있는데요. 구글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 카카오 애드핏등등 각각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에 따라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블로그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광고에 기반한 블로그의 수익

간단하게 살펴 본 온라인 광고시장에 개념에 대해서 알아두셨다면 블로그 수익이 어디에서 오는지도 아실 수 있는데요. 

 

애드센스 블로그의 수익은 구글에 광고하는 광고주들의 광고비용을 콘텐츠를 제작하고 광고할 수 있는 지면을 제공하는 블로그 콘텐츠 제작자에게 수익을 공유하는 모델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시장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다면 블로그 수익을 활성화 하는 것에 대해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애드센스 수익 공유

 

다음과 같이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콘텐츠 게시자에 대한 수익, You Tube 호스트, 검색, 쇼핑핑크등 다양한 부분에서 수익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검색포털 네이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카카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자사의 온라인 광고를 선택하는 광고주들에게 돈을 받아서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광고를 송출하는 채널에서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됩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하여 만약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실제 광고가 어떤 부분에서 송출되고 해당 지면과 온라인 광고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트래픽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블로그 수익에 있어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3. 애드센스로 수익내기 

개인적으로 지속적으로 애드센스를 포기하지 않고 티스토리에서 열심히 해보고는 있지만 남들처럼 전업을 한다던가 혹은 엄청난 수익을 자랑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유의미한 결과들을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한번쯤은 꼭 생각해보셔야 하는 온라인 광고시장과 블로그 수익에 대한 연관성을 글로 담아봤습니다. 

 

만약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단순히 본인의 글 또는 트래픽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이슈성 글이 아니라 실제로 온라인 광고시장에 광고를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해당 광고들이 지면에 송출되어 결과들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잘 연결된 글을 작성하시는 것도 경우에 따라서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2022.05.14 - [온라인수익만들기] - 블로그 콘텐츠 제작자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블로그 콘텐츠 제작자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블로그, 유튜브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온라인 상의 많은 정보들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배경음악부터 썸네일까지 모든 다양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을 모아봤습

infost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