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수익만들기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수익블로그 만들기 준비하기

by 스토리주인장 2022. 8. 5.
반응형

온라인에서 수익을 만들어내는 블로그에는 티스토리, 네이버등의 블로그 형태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서 직접 블로그를 세팅하고 만들어내는 CMS인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내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정보들을 이번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어보면서 느낀 후기들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수익블로그 만들기 준비하기

 

 

1.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하는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으로 레이아웃부터 모듈과 같은 기능들을 모아둔 관리 프로그램을 이야기 합니다. 전세계의 웹사이트의 40% 이상이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제작이 되어 있다고 할 정도로 굉장히 유명한 툴입니다. 웹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언어 PHP 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것이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완전히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자유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유도를 바탕으로 블로그를 비롯하여 각종 홈페이지까지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웹사이트를 지원하는 것은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기능의 플러그인과 테마등을 통해서 구현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 자체가 기존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던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와 같은 서비스형(가입형) 블로그보다 손이 많이 가며 웹사이트에 대한 지식 (HTML과 CSS등)이 필요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 자체의 사용법을 익히는데 시간이 들어간다는 점,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언어에 대한 장벽 문제등 여러가지 단점들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많이 사용하시는 서비스형 블로그에 비해서 호스팅과 도메인 비용 (+인증서까지도) 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관리에 있어서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형 블로그에 비해서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 비용과 서버 트래픽에 대한 비용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여지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구글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반면에 네이버와 다음등의 포털 노출결과에서 불리하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힐 수 있는데요. 결국에는 트래픽이 발생해야 수익이 될 수 있는 수익블로그에서 검색 노출이 어렵다는 점도 워드프레스의 단점이라고 꼽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고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CMS형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바탕으로 자유도 높은 홈페이지(블로그)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다는 점과 수익형 블로그에 있어서도 테마의 설정 및 여러가지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목적에 알맞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게다가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서비스형 블로그에 비해서 페이지스피드인사이트등에서 홈페이지 속도를 최적화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에는 서비스형 블로그에 비해 제한없이 편리하게 글을 쓰고, 글에 애드센스등을 배치하는 것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SEO 최적화로 구글검색에서 높은 순위를 만들 수 있다면 충분한 네이버와 다음등 국내 포털이 아니어도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로 수익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준비 

워드프레스로 수익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웹 호스팅 서버와 도메인 구입등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호스팅 서버와 도메인 구입등에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웹호스팅 서버

 

호스팅(Hosting)은 서버 컴퓨터의 전체 또는 일부에 대한 공간을 임대해 빌려주는 서비스로, 사용자가 직접 서버를 구입하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호스팅 업체의 서버 공간을 빌려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웹 호스팅은 웹사이트를 한 서버에서 운영하는 방식으로 저렴한 가격과 서버관리에 대한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장점이라고 하는데요.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 서버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상의 공간을 빌려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와 플러그인을 담기 위해서는 이러한 공간이 필요하므로 해당 공간을 임대하는 것입니다. 

 

서버의 경우에는 웹호스팅을 전문으로 하는 여러 가지 업체들의 홈페이지를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아래는 예시로 카페24와 닷홈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격대별로 나와있는 것을 가져와봤습니다. 예시로 참고해주시고 실제로 만약 어떤 한곳에 가입을 하려고 하신다면 제공하는 서비스 및 안전성등 여러가지 요소들을 비교하여 적당한 곳에서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해서 가입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요금제닷홈 워드프레스 요금제
카페24와 닷홈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전용 요금제

 

또한 위와 같이 대부분 유료도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만, 웹호스팅을 무료로 가능한 곳들도 있습니다. 닷홈의 FREE (용량적음) 부터 해외의 웹호스팅의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초창기 워드프레스 연습을 위해서는 무료인 곳들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도메인 준비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URL을 의미하는데요. 만약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거나 한다면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는 주소가 필요합니다. 몰론 웹 호스팅 서버에서 기본적인 서버 도메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비용을 내고 도메인을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웹호스팅 서버와 도메인을 연결하여 준다면 해당 도메인 URL을 통해서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홈페이지(또는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게됩니다. 

 

 

도메인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업체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후이즈, 가비아, 카페24와 같은 웹호스팅과 동시에 도메인까지 구매할 수 있는 곳들도 있으며, 호스팅케이알과 같은 저렴하여 가성비가 좋다고 알려진 곳들도 있습니다. 이중에서 편리한 곳에서 도메인을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웹호스팅 업체에서 도메인 구입까지 진행하시는 경우에는 다른 설정없이 편리하게 한번에 도메인과 웹호스팅서버와의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은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조금 비싼 경우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저렴한 도메인업체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여 설정을 통해서 연동을 하기도 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저렴하게 쓰는것도 큰 문제가 없는 만큼 본인이 편하신 곳으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싼것 쓰고 있습니다.. ^^;) 

 

 

두번째로 도메인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으로 쓸 URL의 주소를 만들어야 합니다. WWW.쓰고 싶은 도메인 주소.COM등등 여러가지 형태로 도메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메인 검색을 통해서 미리 사용되어서 사용할 수 없는 도메인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최대 포털 naver의 도메인을 검색해보면 이미 도메인들이 다 사용중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찾아본 네이버 관련 도메인들 : 이미 사용중
예시로 찾아본 네이버 관련 도메인들 : 이미 사용중

 

이런 도메인들은 이미 사용중이므로 사용할 수 없을 것인데요. 그래서 우선 도메인으로 사용할 단어를 준비해서 검색해보고 조합해서 도메인들이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도메인 주소가 co.kr, com과 같은 도메인들 이외에도 .net, .xyz, .shop등등 다양한 형태의 도메인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가지로 검색해보고 해당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하여 구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호스팅 케이알에서 저렴한 도메인을 하나 구해서 만들어봤습니다. 

 

2022.08.03 - [온라인수익만들기] - 호스팅케이알 가성비 도메인 구매 후기

 

호스팅케이알 가성비 도메인 구매 후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등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리 몇가지 작업을 해야되는데요. 가장 먼저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호스팅 서버를 구하셔야 하고, 해당 서버를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도메인을 하나 구

infosto.tistory.com

 

 

 

 

3) 그외에 준비해야되는 것들 

 

이외에 준비해야 되는 것들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전용요금제가 아니라면 SSL인증서를 별도로 구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몰론 무료도 있습니다만 90일마다 갱신신청을 해야되는등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미리 준비를 하면 좋은 것들 중에서는 워드프레스 테마등에 대하여 미리 찾아보고 확인해둘 필요가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미 해당 테마로 제작된 다양한 홈페이지와 블로그들이 있는 만큼 프리뷰사이트등을 보시고 다양하게 미리 찾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다양한 블로그 및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테마는 유료테마부터 무료테마까지 정말 다양한데요. 워드프레스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유료테마로 많이 넘어가서 어느정도 비용을 내고서라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테마를 활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newspaper, GeneratePress, ASTRA 등등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유료 버전으로 쓴다고 하면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무료버전에서는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직접 손을 봐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료버전을 고민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무료버전으로 시작하여 유료버전으로 고민을 해보시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워드 프레스 블로그 만들어 본 후기 

워드프레스라는 것에 대하여 궁금하여 많이 찾아본 끝에 워드프레스 관련된 책을 한권 사서 보기도 했습니다. 여러가지 설명이 있기는 했지만 기초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고, 결론적으로 책에서 제공되는 테마가 아니라면 하나하나 다기 배워야 하고 플러그인들도 계속 변경이 되어서 새로 배워야되는 것들도 참 많았는데요. 여튼 그렇게 해서 시작을 해봤는데 결국에는 지금 계속 새롭게 공부를 해나가는 중인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 책에 들어있던 쿠폰을 활용해 카페24에서 웹호스팅을 연결하고 호스팅 케이알에서 도메인을 하나 구매하고 그리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그리고 테마를 다운받고 온라인을 뒤져가면서 이것저것 테마들도 변경을 해보고 여러 플러그인들도 설치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포스팅도 한두개를 해보고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고, 네이버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등등 하나하나 직접 해보면서 느낀점은 생각보다 엄청 손도 많이 가고, 적응되지 않아서 그런지 어려운점들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는 HTTP가 HTTPS로 변환이 안되니 인증서를 사야될 수도 있겠구나를 시작으로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는 사이트맵을 Yoast SEO 플러그인을 깔고 사이트맵을 찾았는데 안나와서 다시 찾아보고 설정을 다시하고 설정이 꼬여서 사이트맵은 등록을 했는데  RSS가 안나오는등등 여러가지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고, 테마가 무료 테마는 마음에 안들어서 유료를 사야하나라는 고민들까지.... 

 

기존에 서비스형 블로그에서는 편리하게 할 수 있었던 것들을 워드프레스에서는 누가 미리 해주는게 아니라 본인이 직접 본인의 웹사이트를 만든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직접 해주어야 했습니다.

 

웹에 대한 지식들을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하신다면 나름 나쁘지 않은 작업들이 될 수 있겠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해결방법을 찾는데 굉장한 어려움이 있기도 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 전문으로 하시는 블로거님들의 방법들을 보면 유료테마를 사용하시고 계신경우도 많고 유료테마의 방법 또는 플러그인들이 과거의 경우인 경우들도 있었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게 맞는지 아닌지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고쳐가는게 사실 쉽지는 않더라구요. 

 

여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든다는 것은 어느정도 티스토리의 한계를 벗어나서 또 하나의 웹 공간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다시 애드센스 승인 절차도 밟아야 할 것이며, 관련부분에서 새로운 것들 배워가면서 적용하고 해야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명한 장단점이 있는 만큼 신중하게 워드프레스 전환을 고민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애드포스트 수익 충분히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만으로도 잘 내시는 분들도 있고, 워드프레스로 전환하면서 실제 검색노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수익을 못내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홈페이지를 만들던, 티스토리를 운영하던 결과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트래픽을 만들어내는 것이고, 블로그 또는 워드프레스 안에 담겨진 콘텐츠가 제일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어떤 글을 쓰고 어떤 글이 흥미가 있어서 오랫동안 방문자분들께 사랑을 받을 수 있으며, 콘텐츠가 여러곳에 공유되면 좋은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겠죠. 

 

웹에 대해서 여러가지 생각해보시고 공부한다는 관점에서는 해볼만하다고 생각하는 워드프레스, 작다면 작은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고, 어려운 점들을 해결하나가시려고 하시면 도전해볼만하고, 본인이 직접 만든 홈페이지를 구축하시려면 한번은 정말 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다만 수익을 내려면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좋은 콘텐츠가 담겨서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방문자님들이 선택을 해주셔야 된다는 점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준비하고 하나의 블로그 페이지를 만들었던 후기를 간략하게 담아봤습니다. 

 

 

 

창업정보 올리는 J

창업정보 워드프레스 블로그

houls.xyz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