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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변화 (2022년 Helpful Content Algorithm)

by 스토리주인장 2022.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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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등을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구글에서 높은 검색순위를 기록하는게 목표이기도 한데요. 이번에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알아두시면 좋을 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변화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담아봤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변화

 

1. 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

구글 검색의 알고리즘은 세르게이 브린과 로런스 페이지의 논문에서 처음 소개된 페이지랭크부터 시작해서 구글 검색엔진의 근간이 되고 있는 알고리즘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사용자에게 더 좋은 경험을 만들어내고 구글 검색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발전해왔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구글 검색 순위를 높이고 좋은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바로 SEO(검색엔진최적화) 그리고 백링크와 같은 내용들이 알려져서 많은 블로거 및 홈페이지 제작자들은 구글 검색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 백링크과 SEO에 맞춘 글을 작성하는데 노력하고 있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보면 최근까지 구글의 검색순위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바탕으로 하여 검색 순위를 결정하고 사용자에게 해당 페이지를 높은 순위에 노출시켜 주었는데요. 

 

- 웹사이트 콘텐츠의 최신성
- 웹페이지 URL과 제목
- 특정사이트에 연결되어 있는 다른 웹사이트의 수 링크의 권한 
- 최상의 검색 결과가 웹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뉴스 기사, 소식, 검색인지 여부
- 검색 키워드의 동의어
- 맞춤 설정
- 맞춤법 검사
- 연결된 사용자가 추천한 검색 결과
- 사이트 콘텐츠의 품질 

 

위와 같은 SEO에 적합한 내용과 백링크의 신뢰도에 따라서 구글 노출에서 좋은 결과들을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2022년에는 이번에 구글 검색순위 알고리즘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이러한 발표는 티스토리 블로그 및 워드프레스 블로그등 네이버가 아닌 구글의 검색순위를 목표로 하는 블로거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기도 한데요. 이것에 대한 내용은  Helpful Content Algorithm 이라고 하며 이것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추후에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2. 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변화 : Helpful Content Algorithm

 

최근 발표하고 적용한 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변화는 Helpful Content Algorithm (유용한 콘텐츠 알고리즘) 이라고 하는데요. 2022년 8월 25일부터 적용이 시작되었고, 완료하는데는 최대 2주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구글의 업데이트에는 자동적으로 봇이 활용되며, 처음에는 영어 검색만이 영향을 받고 이후에는 점차 다른 언어들에까지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유용한 콘텐츠 알고리즘은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말 유용하고 좋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하며, 검색 순위 노출만을 위한 저품질 콘텐츠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검색 결과에서 순위만 높이려는 목적으로 만들어낸 웹 문서를 찾아내어 저품질 콘텐츠로 평가하여 페널티를 줄 수 있다는 것이 주요한 내용입니다. 

 

특히 문제는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가 많은 것으로 확인된 사이트의 경우에는 더 많은 페널티를 받게 될 수 잇다는 것인데요. 또한 도움이 되지 않는 콘텐츠를 제거하면 다른 콘텐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정확하게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글의 트윗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xt week, we will launch the “helpful content update” to better ensure people see more original, helpful content written by people, for people, rather than content made primarily for search engine traffic.”

 

몰론 정확하게 유용한 콘텐츠에 대한 기준은 공개하고 있지는 않고 있지만 구글이 기존에 적용한 판다 업데이트의 품질 평가지수에 따라서 웹 문서의 품질 평가지수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평가지수가 낮은 글들이 있는 경우에는 웹 문서 자체가 같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3. 블로그에 어떤 글을 써야 할까?? 

구글에 노출이 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된 대로 SEO에 적합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하고, 적절한 백링크가 적용되어 있는 좋은 글을 작성하여야 하는데요.

 

이번 구글의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부분이외에도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를 만들지 않도록 해야 되는 것으로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는 제휴 관련 콘텐츠를 다수 발행하는 경우에는 저품질에 빠질 수 있다는 예상을 해볼 수 있고, 그것으로 인해서 상위노출된 페이지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지요. (구글에서는 제거를 권고) 

 

또한 몇몇의 경우에는 SEO에 적합하게 짜집기해서 만들어낸 자료들을 만들어서 검색 순위 노출에만 신경쓴 문서들도 있었는데요. 이러한 것들이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로 저품질로 받아들여 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에서도 예를 들고 있는 내용으로는 새 영화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데 있어서 다른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것 이상의 관점을 추가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의 리뷰를 집계한 기사의 경우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라고 판단하겠다고 말이죠. 

 

결과적으로 블로그에는 좋은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구글에서 말하고 있는 좋은 콘텐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독창적이고 양질의 콘텐츠 : 새로운 관점의 제안등 
- 전문가가 작성한 더 유용한 제품 리뷰 

 

구글 뿐만 아니라 다음, 네이버 모두  사용자들이 정말 좋은 정보를 얻고 제대로 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노력하는 만큼 그런 글들을 작성하고 검색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들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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