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검색포털, 유튜브를 비롯하여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키워드입니다. 어떤 키워드를 선정하고, 키워드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가에 따라서 트래픽이 결정되는데요. 주요하게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한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에 대해서 담아봤습니다.
1. 키워드의 선정이 중요한 이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유튜브등등 모든 콘텐츠들은 대부분 네이버, 구글, 다음등의 검색포털을 통해서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여 결과를 찾고, 해당 결과에 보여지는 내용에 따라서 클릭을 하고, 해당 콘텐츠를 열람하여 보고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살펴보면 검색포털에 보여지는 키워드 (검색어) 를 제대로 잡아야만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는데요. 이처럼 콘텐츠로 오는 사용자들의 시작은 바로 키워드입니다.
또한 이러한 키워드의 경우에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서로 경쟁을 하게되어있는데요. 실제로 1페이지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트래픽차이가 90%이상 발생할 수 있으며, 1페이지 2페이지가 아니라 한 10페이지 어디쯤에 있는 글 또는 영상 콘텐츠라면 트래픽이 거의 없을 것 입니다.
이처럼 처음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콘텐츠를 찾는 사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콘텐츠의 내용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점에서 트래픽을 올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키워드가 정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구글" 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연관 키워드들까지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데요. 월간 검색수를 살펴보면 구글이라는 검색어와 플레이스토어, 일본구글등 다양한 연관 키워드들까지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키워드에 따라서 검색량이 서로 다르고, 검색량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만큼 어떤 키워드를 선정하고, 어떤 키워드에서 좋은 결과(SEO)들을 만들어내는 것에 따라서 트래픽이 결정되는 만큼 키워드는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좋은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한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
1) 숏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란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의 키워드로 기본적인 키워드를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주식" 이라는 키워드 자체를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숏테일 키워드는 검색량도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들의 경쟁도도 매운 높다는 점 때문에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의 수도 많기 때문에 높은 노출 순위를 기록하기에는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숏테일 키워드에서 SEO를 통해서 좋은 검색순위를 기록하는 경우에는 높은 트래픽을 기록하고,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는데요. 만약 숏테일 키워드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수준을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경쟁이 매우 심하여 높은 순위를 기록할 수 없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초창기의 콘텐츠 제작자인 경우에는 숏테일 키워드에서는 높은 순위글 기록하기 어렵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들을 통해서 사이트, 채널의 인지도를 높이고 숏테일 키워드에 도전하는 것으로 하여 블로그 및 유튜브등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2)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는 단순 키워드가 아니라 2~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문구, 문장 형태의 키워드를 이야기합니다.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줄 수 있는 키워드라고 하는데요. 사용자의 세분화되고 파편화된 니즈의 대응하는 구체적인 키워드를 롱테일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예를 들면 기본 키워드는 "주식" 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높은 월간 검색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롱테일 키워드는 주식 정보, 주식 강의, 주식 계좌 개설, 국내 주식, 주식 무료체험, 실시간해외선물, 주식사는법등등 주식을 포함하는 세분화 키워드를 롱테일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기본 키워드에 비하면 보통 검색량이 낮은데요. 또한 이러한 이유 때문에 트래픽의 발생도 적으며, 광고를 하거나 상위에 랭크되는 경쟁자들도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숏테일 키워드에 비해서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엔진에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숏테일 키워드에 비해서 구체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키워드를 설정한다면, 고객들이 숏테일 키워드에서는 정확하게 찾기 어려웠던 정보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적지만 정확한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 콘텐츠 경쟁이 매우 낮다는 점에서 롱테일 키워드에서는 높은 순위를 기록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롱테일 키워드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여 기본적인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은 굉장히 순도 높은 검색과 트래픽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콘텐츠에 유입되고, 유지되는 빈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통해서 나중에 숏테일 키워드에 도전할 수 있음 힘을 기를 수 있을 것 입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이런 점에서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부분을 신경써볼 수 있다고 할 것입니다.
3.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방법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요. 검색엔진에 따라서 최근에는 키워드들을 제공하는 방법들이 다양하며, 애드센스등과 연관된 키워드들의 경우에는 광고시스템에서 찾아볼 수 있는 키워드 플래너, 카카오 키워드플래너, 네이버 광고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이외에 몇가지 서비스들을 간략하게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1)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량등을 구글의 방식으로 보여주는데요. 장기간의 트렌드들을 살펴볼 수 있으며, 연관된 키워드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다만 정확한 검색량보다는 불륨만 볼 수 있으며, 다른 채널등에 대한 정보들은 빈약하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구글 트렌드의 경우에는 검색엔진 구글과 관련이 있으므로 네이버, 다음의 경우에는 각각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KeyWords Everywhere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통해서 볼 수 있는 키워드 정보인 KeyWords Everywhere 는 키워드 검색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 키워드에 대한 여러가지 키워드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단점으로는 유료버전이 아닌 경우에는 정확한 데이터를 찾기 어려우며, 검색 국가가 미국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정보가 제한 적이라는 점도 부족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키워드에 관련된 내용들 궁금하시다면 한번쯤 깔아서 설치 사용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실제로 구글 및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게되면 다음과 같이 내용들을 옆 화면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깔아두시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쇼핑몰 하시는 분들도 많이 활용하시는 키워드 툴인데요. 네이버와 구글(구글의 경우 유료) 에 관련된 키워드들을 검색 조회 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래와 같이 블랙키위를 사용하면 검색어를 입력하면 키워드에 대한 내용들을 대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식" 으로 검색해본 결과 네이버의 검색량들을 활용해볼 수 있으며, 월간 콘텐츠 발행량들에 대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연관키워드와 네이버 블로그 누적 발행량등에 대한 정보들도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에 있어서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키워드 검색등과 관련된 툴이 있으며, 해당 툴을 활용하시어 키워드를 선정하고,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고 사용하여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을 할 수 있습니다.
4. 키워드를 찾아서
결과적으로 모든 콘텐츠를 만드는데 있어서 콘텐츠의 충실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콘텐츠를 정확하게 배치하고 검색자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키워드의 중요성도 매우 중요한데요. 따라서 이러한 키워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점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키워드를 선정하신다면 콘텐츠가 알려지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저도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노력과 고민들을 하고 있는데요. 사실 잘 안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만한 트래픽을 못 만들고 있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계속해서 찾아보고 알아보고 제가 만들 수 있는 콘텐츠와 연관된 키워드들을 찾는 노력을 통해서 좋은 결과들이 있을 수 있겠죠.
특히 롱테일 키워드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롱테일 키워드가 숏테일 키워드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그 폭팔력이 엄청난데요. 롱테일 키워드에서 높은 순위를 위치하고 있으며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사람이 많이지면서, 이것이 숏테일 키워드로 전환되면 엄청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키워드가 잘 선정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에 따라서 검색노출이 상위에 위치해 있다면 트래픽이 많이 발생한다는 명제 자체는 정확하고 모든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 (블로거, 유튜버)이 꼭 해야되는 부분이니까요. 화이팅입니다!!
'온라인수익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맞춤 설정하기 : 콘텐츠 카테고리와 URL 차단 (1) | 2022.04.14 |
---|---|
애드센스 거절 게시자 콘텐츠가 없는 화면에 Google 게재 광고 해결 후기 (6) | 2022.03.21 |
네이버 블로그 수익 체험단 레뷰 (REVU) 둘러보기 (2) | 2022.03.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