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비오는날이 늘어나 빗길 운전이 많이 늘어나는 시기에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되는 수막현상과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고 차량 운전할 때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시기를 바랍니다.
1. 수막현상이란?
수막현상이란 빗길과 같이 물이 고여있는 도로를 달리고 있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의 사이에 수막이 생기면서 타이어의 노면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서 바퀴가 물 위에 떠서 미끄려시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바퀴와 도로의 마찰력이 극도로 약해지면서 물수제비와 같이 미끄러지면서 운전자가 운전을 제어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수막현상은 과속을 하는경우에 더 위험한데요. 속도를 올리면 수막현상이 더 많이 발생하게되고, 타이어의 접지력을 잃게되면서 핸들 조작이 어렵게 되며, 가속 페달이 제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면서 문제가 될 수 있고, 조작이 어려운 상태에 미끄러짐으로 인해서 큰 사고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가 오는 날에는 운전을 주의해야 한다는 말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빗길에서 미끄러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만약 겨울철이라면 물이 얼음으로 변할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조심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수막현상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비가오거나 눈이 오는 도로에서 급제동을 하지 않아야 하며, 속도를 줄이고 안전하게 운전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빗길 운전등에서 발생하는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몇가지 대처를 할 수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타이어에 대한 점검을 비롯하여 빗길 운전요령에 대하여 주의를 하시는게 필요합니다.
1) 타이어에 대한 점검 : 타이어 마모와 공기압
수막현상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타이어의 관리 미비와 과속등인데요. 우수한 배수력을 가지고 있는 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막현상이 일어날 확률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타이어의 마모로 인해서 홈의 깊이가 얇아지면 배수능력이 떨어지면서 수막현상이 발생하므로 타이어 마모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타이어가 마모되었다면 아무리 서행을 하는 경우에도 빗길에서는 수막현상에 따라 매우 미끄럽게 될 수 있으므로 따라서 타이어가 마모되었는지 여부등을 미리 체크하여야 합니다.
안전을 위하여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가 4mm 가량 마모되어 홈의 깊이가 3mm 내외가 된 시점에서는 교체를 해주어야 하며, 타이어 마모도에 따라 차량 타이어의 앞뒤를 변경해주는등의 타이어 마모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번째로 타이어에 중요한 것은 공기압에 대한 부분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관리하는것은 수막현상 예방에서도 꼭 중요한 부분인데요.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는 경우에는 타이어가 차 무게에 눌려서 트레드가 바닥과 더 많이 닿게되고 접지면적이 늘어나, 물을 밀어내는 힘이 약해지고 더 심한 수막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과다한 경우에는 외부 충격에 약해져 타이어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고, 조기 마모현상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 공기압을 맞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만약 필요에 따라서는 계절용 타이어를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겨울용 타이어의 경우에는 빗길, 눈길과 빙판길 주행 시 접지력과 제동성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 노면 주행시에는 소음 및 마모가 빨라져 계절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수막현상을 예방하는 운전 방법
수막현상을 예방하는 운전 방법으로는 빗길에서의 감속운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빗길에서 운전을 하시다보면 바닥이 매우 미끄럽고 제동이 어렵다는 점을 느낄 수 있는데요. 그만큼 감속을 해야 제동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미끄러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거리를 체크하고 주변 시야를 잘 확보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수막현상이 발생하였을 때, 브레이크를 밟고 핸들을 급격하게 틀면 물 웅덩이에서 타이어 접지가 회복되는 순간 스핀에 빠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스핀을 주의하기 위해서는 급격하게 브레이크를 잡지 않아야 하며, 간결한 핸들 조작으로 차량을 제어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빗길 운전 주의 : 안전 운전
차량은 늘 관리를 해야 하고, 사고를 언제나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사고가 발생한다면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는데요. 장마철과 같이 비가 자주오고 빗길에서 도로가 미끄러운 순간이라면 특히 주의를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미리미리 타이어에 대한 점검 및 자동차 관리를 해두실 필요도 있습니다. 늘 안전 운전이 최고라는 점 잊지마세요!!
2022.07.04 - [자동차이야기] - 기본적인 자동차 관리방법 알아보기
'자동차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 침수차를 구별하는 5가지 방법 (0) | 2022.08.10 |
---|---|
기본적인 자동차 관리방법 알아보기 (1) | 2022.07.04 |
여름 자동차 에어컨 관리하는 방법 (0) | 2022.06.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