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 고르는 방법과 80PLUS

by 스토리주인장 2022. 3. 4.
반응형

컴퓨터를 쓰는 분들이라면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의 파워 서플라이에 대해서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컴퓨터의 전원을 공급해주며, 간혹 고장이 나면 컴퓨터 전원이 안들어오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하는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와 관련된 80 PLUS라는 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담아봤습니다. 

 


1.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이야기

 

1)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이해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는 220V 또는 110V 가정용 전원을 컴퓨터에 사용하는 전압으로 변환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W(와트)로 용량을 표시하며, 300W 파워 부터 400, 500, 600, 700, 1000W 이상의 높은 용량의 파워까지 다양한 파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파워의 정격출력은 장시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을 이야기 하며, 표기 출력은 최대 출력으로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전력량을 이야기하는데요. 대부분의 파워가 표기 출력으로 계산이 되어 있는 만큼 만약 파워 서플라이를 고르는 분들이라면 꼭 정격출력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명 뻥파워들이 있기 때문이죠!!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는 정말 중요한 부품인데요. 개인적으로도 꼭 파워 서플라이는 좋은 것을 쓰세요 라는 말을 하는 이유가 몇번 파워가 터져보면 ^^;; 바로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서 그렇습니다. 컴퓨터의 모든 부품들에는 소비전력들이 있는데요. CPU, 메인보드, GPU등 모든 부품들은 전력을 소비하여 작동하도록 되어 있으며, 모든 부품들이 실제로 적당한 수준의 파워용량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이러한 수준의 전력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소비전력을 넘어서게 되면 파워 서플라이는 작동을 멈추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바로 셧다운에 들어가거나 파워가 고장나서 컴퓨터의 전원을 켤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겠죠!!

 

따라서 컴퓨터에 얼마 만큼의 파워 용량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계산을 해볼수도 있는데요. seasonic wattage-calculatorfmf 를 통해서 한번 조립하려는 컴퓨터에 필요한 최대 효율 용량을 계산해볼 수 도 있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담아놔봤습니다. 몰론 이 경우에 Load Wattage로 보시면 되고, 최대효율로 꼭 생각하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오버 쿨럭을 하실 것도 아니고, 너무 높인다고 하면 전기세만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파워서플라이 사진

 

다음 사진과 같이 본체와 메인보드를 시작으로 하드디스크, SSD, GPU등 컴퓨터 내의 다양한 부품들과 연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각 꼽는 곳에 따라서 핀의 숫자에 따라서 맞춰서 꼽아야 파워 공급이 가능합니다. 

 


 

2) 좋은 파워 서플라이를 써야하는 이유 

 

좋은 파워 서플라이를 써야 하는 이유를 경험담을 바탕으로 작성해보자면 우선 파워가 고장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메인보드 및 여러가지 부품에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전류, 과열, 과전압등등 다양한 부분에서 간혹 부품들이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부분 때문에 싸구려 파워를 쓰는 것을 절대로 추천하지 않기도 합니다. 

 

두번째로 파워 서플라이는 컴퓨터를 사면서 예산의 마지막 순위로 늘 빠져있는데요. 사실 크게 티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저렴한 파워를 달아서 예산을 줄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저도 그랬는데요. 몇번 파워가 터지고 속도 같이 터지면 ^^;; 파워는 좋은 것을 써야되는 구나를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워 서플라이는 정말 너무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있으며, 고가의 제품이라도 제대로 믿을 수 없는 제품이 많고, 일명 뻥파워라고 하는 제품들도 많으며, 이로 인해서 피해를 보시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80 PLUS라는 인증을 보고 구매를 하시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적당하게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파워 서플라이 인증 : 80 PLUS 

파워 서플라이의 인증으로는 파워의 효율이 80% 이상인 경우에 붙는 인증마크인 80 PLUS라는 인증이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해당 인증에 대해서 많이 활용을 하시는 편입니다. 80PLUS는 미국 에너지 효율 인증기관인 Ecos에서 발급하고, 아래 사진과 같이 여섯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등급이 올라가면 갈 수록 에너지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워의 효율이 80% 이상이라는 것은 파워용량이 높은 것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파워를 80%이상 끌어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는 전기세는 사용하는 것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는 결과들도 있습니다. 쿨앤조이 링크 참고 

80PLUS 사진

 

파워 서플라이와 관련된 인증으로는 많은 분들께서 신뢰하는 인증이며, 효율에 관련된 인증으로 사진과 같이 좋은 파워들에는 해당 인증들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인증도 100% 신뢰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품질이 아닌 효율에 대한 인증이므로 관련해서 여러이야기들이 있습니다. 

 


 

3. 결론적으로 파워 서플라이를 고르는 방법은?! 

 

파워 서플라이를 고르는 방법은 정격 용량과 파워의 효율이 좋은 제품으로 A/S가 길고 괜찮은 제품을 구하자는 것이 결론입니다. 여기에 좋은 브랜드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몰론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특히 파워 서플라이는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이에요. 다만 참고는 하실 수 있겠죠. 

 

채굴을 하는 등의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500W~600W의 용량이면 기본 조립컴퓨터라면 충분하며, 여기에 더해서 소음과 관련된 인증인 LAMBDA 인증을 챙겨두시면 조금 더 조용하게 활용이 가능하겠죠. 마지막으로 보실 짤은 파워 서플라이 계급도인데요. 커뮤니티등에서 보시면 해당 내용에 대하여 여러가지 언급들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미로 보세요^^:) 

 

파워서플라이계급도

 

마지막으로 좋은 서플라이를 고르셨다고 해도 늘 문제가 되는 것은 역시 먼지인데요. 가정에도 상당한 먼지들이 컴퓨터로 들어갈 수 있으며, 쿨러사이에 낀 먼지들이 누적되면서 고장이 날 수 있는 만큼 청소도 깔끔하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