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키워드 포스팅을 만든다는 것은 높은 검색결과를 통한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는 블로그에서 가장 좋은 일이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상위키워드 포스팅을 만들기 위한 10가지 노력들에 대해서 일반적인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키워드 상위노출 포스팅이란?
키워드 상위노출 포스팅이라는 것은 구글/네이버/다음/빙 과 같은 여러 포털에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하였을 때 최상단에 노출되는 포스팅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백링크" 와 같은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한다면 여러가지 검색결과들이 나오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1페이지에 있는 키워드들을 상위키워드 포스팅이라고 이야기를 하는 편입니다. 아래는 실제로 구글 검색을 하였을 때 나오는 결과값 들을 볼 수 있는 스크린샷입니다. 보시면 다음과 같이 여러가지 내용들이 순서대로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백링크에 대한 검색결과만으로도 이렇게 상위 페이지에는 여러가지 결과값들이 나타나는데요. 최근 구글과 네이버등에서 나타나고 있는 검색결과인 추천스니펫을 비롯하여, 키워드 검색에 따른 결과 값들이 쭉 나열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트윈워드와 티스토리 블로그등도 위와 같이 1페이지에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
위와 같이 구글 검색결과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알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SEO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 상위노출을 위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노력들이 필요하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구글의 SEO 라는 것입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은 말 그대로 검색엔진최적화라는 의미이며, 웹 사이트 (블로그를 포함한)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과 절차를 의미합니다. 즉 검색엔진에서 상위노출을 위해서 해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SEO 를 통해서 검색포털에서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적절한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결과 목록에서 높은 순위에 나열되는 것들과 낮은 순위로 나열되는 것들 또는 유사 문서로 생략하는 것들에 대해서 결정을 하고 노출을 시켜주는데요.
이러한 검색엔진 최적화 과정은 목적에 맞는 키워드와 콘텐츠 그리고 링크등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하였는 지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자가 검색결과에 만족할 수 있도록 최적의 웹사이트를 노출시켜주기 위한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의 C-RANK 등등
구글과 다르게 국내 최대 검색엔진인 네이버의 경우에는 구글과 비슷하면서도 약간은 다른 방식으로 검색결과를 노출하여 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자주 검색결과에 대한 변경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간혹 큰 피해를 입거나 또는 최근처럼 혜택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기본은 C-RANK 라고 하는데요. 문서가 발행된 출처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판단하여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정 주제에게 대해 깊이있는 문서를 꾸준히 작성하여 씨랭크를 높이고 최적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요.
여기에 더 해서 네이버에서 밝히고 있는 네이버 통합검색의 순위결정 시스템은 컬렉션 별 랭킹시스템과 컬렉션 간 랭킹시스템을 적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단순히 검색결과에 구글과 같은 홈페이지 나열이 아니라 VIEW (블로그와 카페), 네이버쇼핑, 동영상, 지식인등등 다양한 네이버의 콘텐츠별 랭킹 시스템에 따라서 통합검색 순위가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검색결과가 이용자의 니즈에 얼마나 부합한가를 결정하는 적합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C-RANK 라고 하는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으며, 문서와 검색어 간의 유사성, 문서 자체의 품질, 이용사 선호도등을 고려하여 상위노출이 될 수 있도록 노출 순서를 정하고 있다고 합니다(네이버 고객센터 링크참고).
2. 키워드 상위노출 포스팅을 위한 10가지 노력 (구글 기준)
키워드 상위노출 포스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콘텐츠를 잘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SEO로 하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따라서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볼 수 있으며, 신뢰성 있는 문서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의 신경도 써야하는 점을 꼭 기억해두세요.
1)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포스팅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은 키워드를 찾는 일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양한 키워드들을 찾고 콘텐츠에서 대상으로 삼을 관련성이 높으며, 트래픽이 높은 키워드들을 찾아내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서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을 위해서는 구글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등등 다양한 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들을 통해서 정교하게 콘텐츠와 딱 맞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사용자들은 키워드를 통해서 검색을 하고 그로 인한 검색결과를 보기 때문에 실제로 블로그 포스팅에 트래픽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키워드가 매우 중요합니다.
2) 주제에 초점을 맞추기
키워드는 당연하게도 블로그 포스팅 콘텐츠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관련없는 키워드와 콘텐츠를 결합하면 절대로 상위노출을 할 수 없습니다. 키워드는 포스팅의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하며, 주제에 초점을 맞춘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또한 키워드 주제에 따라서는 틈새시장을 노리는 방식으로 상위노출을 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관련된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당신의 포스팅을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으로 만들어낸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헤드라인 최적화
블로그 포스팅의 헤드라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헤드라인에는 관련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사용자들의 주의를 끌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해당 내용에 따라서 스니펫 (검색결과노출)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적절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헤드라인을 잘 작성해야 합니다.
4) 하위제목 및 내부 연결을 사용
기본적으로 SEO에서는 h1, h2, h3으로 이어지는 적절한 목차가 있는 글을 통해서 텍스트를 구분하고 더 읽기 쉽게 만들 수 있숩니다. 사용자는 해당 글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이러한 목차에 대해서 높은 점수를 주게됩니다. (네이버는 다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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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양한 내부 연결을 통해서 검색엔진에 추가 컨텐스트를 제공하고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많은 내용들을 살펴보고 좋은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멀티미디어 포함된 콘텐츠
이미지와 비디오, 기타 멀티미디어 요소들은 콘텐츠를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포스팅의 주제와 키워드에 관련된 이미지들은 사용을 적절하게 한다면 사용자들이 해당 콘텐츠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의 경우에는 이미지만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네이버의 경우에는 이미지가 아주 많이 충분히 들어간 콘텐츠들에 대하여 좋은 점수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소셜 미디어의 활용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은 더 많은 사용자에게 접근하고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백링크 측면에서도 좋으며,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방문하게 할 수 있습니다.
7) 사용자 참여
사용자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질문을 하고, 공유버튼을 제공하고, 피드백에 응답할 수 있도록 댓글을 만드는 것등등 다양하게 사용자가 참여하는 것은 블로그 포스팅을 더욱 더 신뢰성을 주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의견과 소셜 공유를 장려하는 것을 통해서 사용자들은 해당 포스팅 콘텐츠를 통해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8) 검색 엔진 최적화
SEO 검색엔진최적화의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 메타설명과 alt 태그와 같은 페이지 최적화 기법들을 사용한다면 블로그 포스팅을 크롤링하는 봇들이 해당 포스팅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블로그 포스팅이 상위노출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백링크 구축
다른 웹사이트에서 콘텐츠에 링크하여 검색 결과에 대한 권한과 신뢰성을 구축한다면 상위노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백링크라고 하며 신뢰성이 매우 높은 사이트에서 해당 사이트를 링크하고 있다면 그만큼 신뢰성이 있는 문서라는 것을 인정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최근에 백링크 구축만을 위한 몇몇 (키xx, 블xx) 등과 같은 경우에는 구글에서 주의깊게 살펴보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네이버 관련해서도 블xx의 경우 문제들이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0) 이전 콘텐츠 업데이트
이전 콘텐츠를 수정 및 업데이트하여 관련성을 유지하고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알고리즘 및 사용자 동작에 맞추어 변경사항들에 대한 업데이트 후 다시 게시하는 방식을 통해서 해당 포스팅을 꾸준하게 상위노출로 이끌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의 경우에는 이런 콘텐츠 업데이트를 매우 좋게 생각하지만, 네이버의 경우에는 수정하게되면 누락되는 경우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그리고 상위노출
블로그를 만드는 분들이라면 가장 신경써야 하는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바로 해당 키워드로 상위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이유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면 그만큼 많은 방문자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로 인해서 블로그 목적에 따라서 여러가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
이러한 키워드에 맞춘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여러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안내되어 있지 않지만 몇몇 기술적인 방법들도 활용되기도 합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키워드를 선택하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며, 자연스럽게 공유되고 넓혀간다면 충분히 상위노출 포스팅들로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몰론 실제로는 잘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열심히 화이팅 하실 수 있도록 같이 생각해볼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한 이야기 담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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