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카쉐어링 쏘카 어플로 가입하기 및 요금

by 스토리주인장 2022. 3. 23.
반응형

렌트에 비해서 조금 더 짧은 시간 차량을 빌려야할 때 사용하는 카쉐어링 어플인 쏘카, 어플로 가입 및 이용방법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봤는데요. 차가 필요한 순간에 편리하게 차를 빌릴 수 있는 쏘카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봤습니다. 

 

 

1. 쏘카 (SOCAR)

쏘카 (SOCAR) 는 한국에서 가장 큰 카쉐어링 업체인데요. 전국에 4000개 정도의 존이 생기면서 렌트나 그린카(카쉐어링)와 같은 타업체들에 비해서 편리하게 쓸 수 있어서 많이들 활용하시는 어플이에요. 주행거리로 지불하는 요금제를 통해서 대여를 할 수 있으며, 어플로 예약하고 차량을 빌리고 반납하고 하는데 편리함이 매우 있는데요. 우선 쏘카를 통해서 차량을 빌리고 운행해봤던 일기를 쓰기전에 쏘가 어플 가입등 이용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쏘카를 쓰기 위해서는 쏘카 앱을 다운받아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등에서 다운받아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우선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활용해서 설치를 해봤습니다. 쏘카는 - 차가 필요한 모든 순간에 카 쉐어링을 해준다는 컨셉그대로 이름에 적어두고 있더라구요. 설치를 하면 이제 앱을 열고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2. 쏘가 카셰어링 회원 가입하기

쏘카 사셰어링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한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바로 운전 면허증!! 차를 빌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인 소유의 결제 카드가 꼭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도 꼭 필요하겠죠?! ^^;; 아마 어플로 접속을 하셨으니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는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증과 본인명의 결제 카드 준비하기

 

쏘카는 만 21세 이상부터 이용이 가능하고, 운전면허 취득 1년 이상부터 이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차량이라는 것이 보험이 있다고 해도 여러 위험성이 있는 만큼 제한을 두고 있는데요.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운전면허를 딴다고 해도, 1년정도 후에 만 21세부터 이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입을 누르시면 동의하는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할인쿠폰-이벤트등 마케팅 수신정보에 동의하면 1시간 무료쿠폰을 주고 있기도 하더라구요. 실제로 이런 쿠폰으로 쏘카 활용해보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PASS등으로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쏘카에 가입할 기본정보들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등을 입력 후완료되면 가입자체는 굉장히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을 빌리고 하기 위해서는 결제카드 등록 및 운전면허증 등록 그리고 등록된 내용을 승인받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가입하고 결제카드 등록도 바로바로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쏘카는 장점이 아무래도 본인이 결제하면 주유요금이나 이런 부분들 전혀 신경쓸 것이 없다는 점도 장점인데요. 카드등록만 하면 주행거리에 따라 요금이 나오는 만큼 그런 점이 장점이더라구요. 기름이나 이런 부분은 쏘카내에 카드가 있어서 그것으로 넣고 하는데요. 이후에 다른 리뷰를 쓰면서 이런 부분도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허증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곳인데요. 다른 어플들 경우에는 좀...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쏘카는 한번에 바로 끝이 나더라구요. 인식이 끝나면 운전면허증에 내용들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대부분의 정보들이 사진을 찍고도 충분히 되지만, 숫자들이 간혹 틀리게 입력되는 경우들이 있는 만큼 다시 확인하고 심사요청을 넣으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아무래도 고가의 차량을 빌리고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에 대한 확인을 하기 위한 심사 절차들이 있습니다. 다른 심사들 처럼 오래걸리는 것은 아니고 금방 해결됩니다. 저는 한 1~2분쯤 걸린 것 같습니다!! 

 

 

 

카톡으로 이렇게 쏘카 이용이 가능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받으면 모든 절차는 끝입니다!! 이제 쏘카를 이용해서 예약을 하고 하면되는데요. 방법이 매우 간단해서 편리해요. 이유는 간단한데요. 일단 앱을 딱 접속하면 바로 내 위치의 지도가 열리고, 주변의 쏘가 존들이 있기도 하고, 여기로 쏘가 부르기등 몇가지 진행을 통해서 바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용시간을 설정할 수 있구요. 지도에 S라고 적혀있는 저곳들을 누르면 준비되어 있는 차량들 확인하고 바로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쏘카의 경우에는 서울 경기 인천등 수도권이라면 이곳저곳 쏘카가 준비된 곳들이 많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찾아보시면 캐스퍼와 같은 차들 궁금하셨다면 한번 먼저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 차량이 본인에게 맞는지 아반떼, 레이, 캐스퍼, 코나, 모닝, 뉴모닝, K5, 카니발등등 몇몇 차종들이 주변에 있다면 이용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굉장히 좋은 것 같더라구요. 

 

 

3. 쏘카의 이용요금 구조 

 

쏘카의 이용요금은 차량 대여료와 보험료, 주행요금(+하이패스 요금)으로 구성되어 있고, 차량마다 조금 다르고, 주행거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주행거리가 만약 길어지면 주행거리 요금은 저렴해지기도 합니다 (30km, 100km 기준) . 그리고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쏘카플랜과 같은 여러가지 혜택있는 상품들도 있기도 해서, 쿠폰적용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저렴하게 활용하는 방법들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제가 빌렸던 스포티지의 경우에는 180~220 /km 였었는데 변경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서도 다르고, 좀 변경이 있으니까요. 요금 자체는 쏘카가 그린카등에 비해서는 조금 더 비싸다고 하는데, 상황에 따라서 이용을 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많이들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저는 그린카는 안써봤는데 리뷰들 보니 개인적으로 가까이에 많이 있어서 쏘카가 조금 더 편한 것 같더라구요. 

 

예약 및 이용요금 결제가 끝나면 쏘카 존등으로 가서 앱에서 스마트키를 ON으로 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통해서 이렇게 차량 스마트키로 쓸 수 있다니 기술이 참 좋아졌다 싶기도 했습니다 ㅎㅎ 여튼 이번에 쏘카 가입하는 방법과 간단한 내용들을 정리해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쏘카로 빌려 본 차량과 사용법들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