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수익만들기

전업블로거 블로그는 얼마를 벌어야 할까요?

by 스토리주인장 2022. 11. 10.
반응형

최근 궁금해진 의문 중의 하나는 전업블로그를 하려면 얼마나 벌어야 할까요? 에 대한 의문이 발생해서 한번 생각을 해봤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으로 의견정도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업블로거 블로그

1. 전업블로거 수익의 구조 

만약 블로그를 전업으로 하시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수익구조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애드센스와 네이버블로그의 애드포스트 수익 그리고 그외에 체험단 및 원고료로 받을 수 있는 수익과 이외에 플랫폼 수익들에 대하여 리스트로 정리해봤다고 합니다. 

 

1. 애드센스 수익 :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외 홈페이지형 블로그, 구글 블로그등등
2.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3. 티스토리 애드핏, 텐핑등등 기타 수익 

4. PDF 전자책등 판매 수익 (크몽등) 

5. 쿠팡파트너스, 링크프라이스 국내와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등 해외 어필리에이트

6.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및 원고료

7.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운영에 따른 광고비용
8. 네이버카페등의 카페에서 발생하는 광고비용

9. 유튜브 애드센스, 틱톡등 영상플랫폼 수익

10. 기타 블로그, 지식인, SNS 알바 

11. SNS 공유 - 뉴스픽등등 
12. Print On Demand (POD) 와 같은 플랫폼 수익 

13. 인터넷쇼핑몰 위탁판매 

14.  기타 온라인 부업 - 어플, 사이트등등 

 

대략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이외에도 온라인 공간에서 사람을 모으고 사람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를 만든다던가 하는등의 방식들을 통해서 충분히 광고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며, 커머스와 연결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만큼 이곳에 적은 것 이외에도 다양한 수익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분명히 저는 모르는 부분에 있어서도 정말 다양한 수익화를 만들어내는 분들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일전에 보니까 여러 루트로 자동화프로그램과 관련된 부분에 제안이 오기도 했던것을 보면 그런 프로그램을 파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이외에도 꽤 많은 부분에서 있겠지만 대략적으로는 이렇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업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애드센스 또는 애드포스트 수익이 적절하게 받쳐주어야 합니다. 기본이 되는 수익으로 그외의 수익들의 경우에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수익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기 기본이 받쳐주지 않는 이상 어떤 것도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대략적으로 다른 분들 블로그를 보면 이렇게 많은 수익을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공개되어 있는 정보에서 가장 큰 수익들을 얻는 분들의 자료들입니다. 한곳은 애드센스 포럼의 이박사님께서 수익을 공개해주신 내용이고, 네이버 애드포스트 검색결과에 따른 애드포스트 수익자료입니다.

 

 

https://adsenseforum2.co.kr/bbs/board.php?bo_table=qa&wr_id=9752&sca=%EC%88%98%EC%9D%B5%EA%B3%B5%EA%B0%9C
출처 : 애드센스 포럼 - 이박사님 (https://adsenseforum2.co.kr/bbs/board.php?bo_table=qa&wr_id=9752&sca=%EC%88%98%EC%9D%B5%EA%B3%B5%EA%B0%9C)

 

9년간의 수익이라고 하셨으니 대략 한달로 계산하면 7700USD (환율 1300원 기준 1천만원) 수준의 수익을 낸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환율 변동이 있으므로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매우 높은 수익을 내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 수익

 

애드포스트의 경우에도 최상위 인플루언서들의 경우에 한달에 273만원이면 대략적으로 남들 한달 월급 수준의 수익을 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본적으로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의 블로그 운영을 통해서 얻는 수익 그리고 이외에 부가적인 수익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최상위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분명히 전업으로 할 만큼의 수익을 낸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전업블로그에 대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제작자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블로그, 유튜브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온라인 상의 많은 정보들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배경음악부터 썸네일까지 모든 다양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을 모아봤습

infosto.tistory.com

 

 

 

2. 그래서 전업블로그 얼마나 벌어야 할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전업블로거를 하기 위해서 벌어야 하는 수익은 개인의 생활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9시부터 6시까지 출근을 하고 일을 하고 200만원의 월급을 받는 중소기업 수준에서 생활을 할 수 있는지, 혹은 300만원 400만원 이상의 돈이 필요한지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게다가 앞으로 발전해서 다른 사업적인 부분을 할 수 있는지 여부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전업블로거를 하기 위해서 사업자를 내는 경우에는 더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만약 전업블로거로 월 300만원 수준에서 돈을 벌게된다고 하면 부가가치세는 USD 면세사업자로 없지만 신고를 해야하고,  종합소득세 부분에서는 일정 수준의 금액을 세금으로 납부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달 나오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등의 비용들도 일정부분 생각을 미리 해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애드센스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하루에 200USD 이상 한달에 5000USD 이상 (환율 1400원 기준, 환율에 따라 다름) 이라면 어느정도 전업에 대한 고민을 해볼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이정도 수익이 나오기 시작하면 한달에 300만원 정도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으며, 세금과 사무실 비용등을 포함하여 고정비까지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정도 금액을 책정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정도 수익을 내는 사람이 많이 있기도 하고 많이 없기도 합니다 ㅠ 그렇기 때문에 쉽지 않기도 하죠. 

 


여튼 전업블로거를 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고민하고 충분한 수준의 수익이 확보되어야 가능합니다. 결국에 우리의 생활과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고 새로운 글을 작성하고 만드는데 있어서 분명 필요한 것은 수익이니까요. 

 

 

 

3. 전업블로거의 문제 : 과연 구글이 망하면? 티스토리 사건? 

최근에 가장 큰 문제는 카카오사건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문제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큰 어려움을 겪기도 했는데요. 이로 인해서 전업 블로거를 하시는 분들도 큰 피해를 입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갑작스러운 문제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어떠한 누구도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점을 이번에 확실하게 알 수 있었는데요. 

 

이로 인해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이 계시기도 했습니다. 

 

2022.08.05 - [온라인수익만들기] -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수익블로그 만들기 준비하기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수익블로그 만들기 준비하기

온라인에서 수익을 만들어내는 블로그에는 티스토리, 네이버등의 블로그 형태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서 직접 블로그를 세팅하고 만들어내는 CMS인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

infosto.tistory.com

 

 

이번에 많은 분들의 의견은 거의 동일했는데요. 결론적으로 티스토리만을 믿는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어서 대응하고 온라인 수익을 다변화 하는 노력들을 하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기존에 해왔던 것들에 대해서 다방면으로 더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기도 합니다. 

 

언제 같은 사고가 발생할지 알 수 없으며,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고, 여러가지 문제들이 겹치면서 더이상 수익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생계가 걸려있는 전업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매우 클 것으로 보이기도 하구요. 그렇기 때문에 전업을 하신다면 이 부분을 충분히 고민하고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도 그리고 다양한 SNS 채널과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고민하고 구상하는 것 까지 말이죠. 

 

정답은 없습니다만 분명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기에 포스팅으로 한번 담아봤습니다. 댓글로 좋은 의견 주시면 저도 반영하고 배우고 하겠습니다 ㅎㅎ 같은 고민을 하시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같이 배우고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온라인 지식창업과 디지털 노마드

온라인의 특성과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지식창업, 온라인을 이용하여 내 지식으로 수익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명 디지털 노마드라고도 하는 온라인 지

houls.xyz

 

반응형

댓글